달력

12025  이전 다음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위기의 시대에 대처하는 직장인의 자세 10가지 

 위기를 맞이할 때마다 새롭게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마음을 가다듬고 기본으로 돌아가 분명한 목적과 사명감을 가지고 정확한 목표를 세워 새롭게 시작하는 것. 단순한 위기 극복이나 직장에서 잘리지 않기 위한 처세가 아닌, 근본적인 존재 방식부터 제대로 정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단순한 노동자로 살 것인지 또 다시 강력한 프로가 될 것인지는 스스로에게 달려있습니다. 10가지 인사이트를 통해 당신의 2014년을 되돌아보고 우리 모두 건승하는 2015년이 되길 바래봅니다.

 

 

 

1. Swatch
- 1970년 디지털시계의 등장으로 스위스 시계산업이 극심한 위기를 맞이함
- ‘좋은 시계도 좋지만 잘 팔리는 시계가 중요하다’고 판단, 시계에 패션 도입
- 더 나아가 패션시계에서 팔찌와 액세서리까지 사업 영역을 넓혀 나감

2. 다이신 백화점
- 장기불황과 소비 감소의 진통을 앓는 일본 유통업계
- 철저하게 고령자의 눈높이와 입맛에 맞춘 18만 종에 이르는 제품 구비
- 백화점 입구에서부터 언제든지 종업원을 만날 수 있고 필요하면 도움도 받을 수 있음
- 해당 상권의 시장점유율 70%를 자랑

3. Kodak
- 기존의 성공에 안주하다 디지털카메라 시장에서 주도권 상실
- 과감한 구조조정으로 몸집을 줄이고 동시에 카메라에 필요한 이미지 처리기술을 바탕으로 2000년대 중반 이후 프린터·캠코더 등 디지털 제품을 출시

 

Tip. 위기를 기회로 전환시킨3개 기업의 공통점
공격적이고 투명한 경영을 통해 자신만의 성장동력을 재구축
외부환경에 휘둘리기 보다는 경쟁자가 흉내 낼 수 없는 소위 ‘필살기’로 승부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혁신 감행

 


 

 

1. 폐원의 위기에서 일본 최고로 탈바꿈한 ‘아사히야마 동물원’
- 일본의 소도시 시립동물원 ‘아사히야마 동물원’의 폐원 위기
- 한 사람의 사육사가 특정 동물을 전적으로 맡는 담당시스템 도입
- 담당사육사의 책임과 재량을 늘려 자율적인 관리와 자유로운 발상 장려
- ‘하늘을 나는 펭귄’ 등 고객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이벤트로 일본 최고의 동물원으로 등극

2. 문화와 이야기를 파는 ‘못골시장’
- 시장의 중심은 ‘사람’이라는 생각, 사람을 매개로 문화를 파는 시장
- 시장을 문화 체험장과 관광지로 활용
- 하루 방문객 1만명을 넘어서는 인기 시장으로 성장
- ‘못골 온에어 라디오스타’와 ‘못골 휴식터 카페’로 소통 활성화

3. 독자브랜드로 전환, 최강자로 발돋움한 ‘쿠쿠전자’
-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방식으로 매출액 정체
- 이미 확보해놓은 기술력에 독자브랜드를 런칭하여 시장의 신뢰 확보
- 1997년 7월 시장 1위 업체로 등극
- 수평적 조직문화와 신속한 학습능력으로 경쟁력 배가

 

Tip. 로마인에게 배우는 변화를 통한 위기 극복
이질적인 것에 대한 다양성을 인정하는 포용력과 개방성
위기리더십 양성 시스템
위기관리 매뉴얼의 습관화
‘로마는 하루 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지혜와 학습 존재


 

 


1. IBM, 강력한 기본기에 바탕을 둔 비즈니스 모델 변환

- PC시장에서 우수한 제품력을 인정받고 있던 Thinkpad 브랜드를 lenovo에 매각
- 하드웨어 중심이었던 비즈니스 모델을 토탈 IT 서비스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로 변화

2. 비전에 충실한 경영을 이어나간 Merck

- 의약품 판매에 그치지 않고 실제 인류의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고 제공하고자 하는 열망을 실현
- “Merck 인덱스’라는 백과사전을 출판, 제약업계에서 다루어지는 의약품과 관련된 기술적 정보를 약사, 의사, 수의사, 화학자에게 제공

3. 산업간 장벽을 무너뜨리며, 거침없는 확장성을 확보한 Apple

- Apple 스토어에서 발생하는 단위 면적당 이익은 명품 패션 브랜드를 추월
- 휴대폰 비즈니스를 재창조하면서 전세계 시장 수익의 75%차지
- 음악 산업을 재창조하면서 세계 최대 유통업체인 WALMART의 음반 판매량을 추월
- 컴퓨터 산업에서는 미화 1천 달러 이상 세그먼트에서 90%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
 

 

4. 기업에 영속성을 불어넣어 주는, 그들의 오랜 비전! DuPont

- 화약 회사로 출발했지만 비전에 충실
- 합성고무, 살충제, 나일론 등 다수의 세계 최초의 제품들을 선보임
- 화학사업에서 과학회사를 지향하며 발전
- 중심에는 사람의 삶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비전 존재

5. 미션에 기반한 사업 영역의 확장으로 최고의 온라인 마켓이 된 Amazon

- 생소했던 온라인 도서 판매업으로 유통업계 강자 파괴
- 온라인 제품군 다양화를 통해 상상 가능한 모든 제품 및 서비스 제공

6. 고객에서 시작되는 미션으로 최고의 철강 트레이딩 기회를 확대해 나아가는 Stemcor

- 철강 제품 제조업체와 구매자간의 최고 파트너가 되고자 함
-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금융서비스를 핵심역량으로 육성
- 수요자와 공급자의 간극을 줄여가기 위한 금융서비스 제공

 

Tip. Mission-oriented기업으로부터 배울 점!
본연의 사업영역에 근시안적으로 매몰되어 더 큰 기회를 놓치는 우를 범하지 말라
최고경영진부터 말단 직원까지 미션에 대한 충분한 공감대를 형성하라


 

 

1. 인무원려(人無遠慮)면 필유근우(必有近憂)라
멀리 도모하지 않으면 가까운 시일에 반드시 근심이 닥친다

2. 심모원려(深謀遠慮)
깊이 고려하는 사고와 멀리까지 내다보는 생각

3. 임난불구(臨難不懼)
- 어려움이나 곤경에 처해도 두려워하거나 당황하지 않는 꿋꿋한 자세.
- 따뜻하고 밝은 철인(哲人)의 면모와 강철같이 꿋꿋한 철인(鐵人)의 면모를 겸비

4. 파부침주(破釜沈舟)
- 싸움터로 나가면서 살아 돌아 오기를 바라지 않고 결전을 각오하는 굳은 결의
- 필사적 각오로 전투에 임하라는 뜻

 

Tip. 리더가 위기 대처능력을 갖추려면?
위험한 징후를 알아챌 것, 알아챘다면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는 실행력을 발휘할 것
리더의 꿋꿋한 자세가 구성원들을 불안과 공포에서 벗어나게 하는 지지대
폭풍이 거세더라도 이를 무릅쓰고 항해를 계속해야 하는 이유 명확히 설명


 

 

 1. 비전이 마음을 움직이고, 마음이 움직이면 행동이 변한다

 - 경영진이 회사의 방향과 미래 목표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노력
 - 다양한 성장 기회와 도전 여건 마련
 - 경력 경로에 맞춰 직무나 직책 부여

 2. 노력한 것에 대한 정확한 평가와 보상

 - 감이 아닌 데이터에 근거한 평가 필요
 - 평소 직원들의 행동 또는 성과를 관찰하고 기록하는 습관
 - 다양한 사람들의 평가 의견을 들어볼 것

 3. 스마트하게 일할 수 있는 환경 구축

 - 구성원들의 근무 시간을 관리하는 것보다 업무의 양과 질을 관리하는 것이 주효
 - 원 페이지 보고서 장려, 집중 근로시간제 운영, 불필요한 업무의 아웃소싱

 

Tip. 긍정이 살아 숨쉬는 조직을 만들고 싶다면?
어려운 때일수록 “어렵겠지만 해결방법을 찾아보자”는 접근이 필요
구성원들 스스로 긍정적으로 사고하고 회사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는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
개인의 시각에서 벗어나 회사나 경영진의 시각으로 현상을 바라보고 이해하려는 것도 하나의 방법


출처 : GS 칼텍스

Posted by 탑스미네랄
|